DB를 운영하다가 데이터가 누적되어 볼륨을 추가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CUBRID는 "cubrid addvoldb"라는 유틸리티를 통하여 DATA / INDEX / TEMP볼륨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UBRID는 볼륨이 파일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OS에서 제공하는 "delete"혹은"rm"명령어로 해당 파일 삭제가 가능합니다.
DB볼륨을 추가한 후, Disk공간이 부족하거나, 불필요한 공간이라 생겨서 데이터 누적전에 생성된 볼륨파일을 삭제하려 할 수 있는데,
볼륨파일을 삭제하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볼륨생성 후 DB명_lginf에 볼륨정보를 기록하고 있으며, 볼륨파일내에 해당 정보및 경로를 저장하고 있어 삭제 한 경우 DB구동이 되지 않습니다.
해당 DB파일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실수로 삭제한 경우 다음과 같이 복구가 가능하지만, 그 외에의 경우에서는 복구 될 수 없습니다.
1. full-백업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 기존의 DB파일 삭제 후, DB restoredb(복구) 수행
2. 서버가 구동 중 : cub_server DB명 이 구동 중이라며, cubrid unloaddb(export기능)DB명 으로 파일 형태로 데이터를 다운받아 DB를 재생성하여 loaddb(import)하여 복구가 가능합니다.
* 서버를 내리면 복구 할 수 없습니다.
모든 것을 DBMS가 복구할 수 없습니다. 운영자 실수든, 장비노후에 따른 장애가 발생하여도 복구가 가능하도록 CUBRID-HA 혹은 REPLICA를 구성하는 것으로 권고하며,
필히 DBMS의 백업을 하시길 권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