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이중화

서버 이중화란 CUBRID HA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물리적인 하드웨어 장비를 중복으로 구성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하나의 장비에 장애가 발생해도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서버 failover

브로커는 서버의 접속 순서를 정의하고 그 순서에 따라 서버에 접속한다. 접속한 서버에 장애가 발생하면 브로커는 다음 순위로 설정된 서버에 접속하며,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별도의 처리가 필요 없다. 브로커가 다음 서버에 접속할 때의 동작은 브로커의 모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서버의 접속 순서 및 브로커의 모드의 설정 방법은 cubrid_broker.conf를 참고한다.

서버 failback

CUBRID HA는 자동으로 서버 failback을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failback을 수동으로 적용하려면 비정상 종료되었던 마스터 노드를 복구하여 슬레이브 노드로 구동한 후, failover로 인해 슬레이브에서 마스터로 역할이 바뀐 노드를 의도적으로 종료하여 다시 각 노드의 역할을 서로 바꾼다.

예를 들어 nodeA가 마스터, nodeB가 슬레이브일 때 failover 이후에는 역할이 바뀌어 nodeB가 마스터, nodeA가 슬레이브가 된다. nodeB를 종료(cubrid heartbeat stop)한 후, nodeA가 마스터, 즉 노드 상태가 active로 바뀌었는지 확인(cubrid heartbeat status)한다. 그리고 나서 nodeB를 시작(cubrid heartbeat start)하면, nodeB는 슬레이브가 된다.